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공시지가 조회 방법

by 도비삼촌 2020. 11. 20.
반응형

 
최근에 발표된 공시지가/공시가격 현실화 단계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의 세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집값이 올라서 기존에는 대상이 아니던 분들도 종부세의 대상이 되거나 재산세를 많이 내야할 수 있죠.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들은 모두 공시지가/공시가격을 기준으로 매겨지기 때문에 공시지가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고 자신의 보유 부동산 공시지가/공시가격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공시지가/공시가격, 실거래가와는 상이한 이 가격을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간단한 개념까지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공시지가란? 공시가격?'


공시지가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면적(m²)당 가격입니다. 말 그대로 이 개념은 토지의 가격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토지에 건물이 없을 경우의 가치를 산정한 것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것은 바로 우리가 사는 집이나 건물에 대한 것일텐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는 집이나 건물들의 경우는 공시지가라는 표현이 아니고, 공시가격이라는 표현이 맞는 표현입니다. 공시지가는 토지에 대한 가격을 산정한 것이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아파트나 건물에도 공시지가라는 표현을 쓰는데 사실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어쨌든 이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은 재개발이나 신도시를 계획할 때 토지 수용액의 기준이 되는 가격이며,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을 매길 때에도 기준이 됩니다. 공시지가나 공시가격과 달리 실제로 부동산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격은 실거래가라고 부릅니다.




'공시지가 종류, 기준일'


공시지가를 조사할 때,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공동주택 공시가격도 함께 조사합니다. 원칙적으로 조사 기준일은 매년 1월 1일이며, 보통 2월 말경에 공시됩니다.

공시지가는 크게 표준지공시지가개별공시지가로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의미합니다. 표준지공시지가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조사하고 공시하는 데이터라면, 개별공시지가는 공시된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조사하여 산정하는 데이터입니다.


개별공시지가는 2월 말경에 공시된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6월 30일까지 산정하여 공시하게 되어있습니다.




'공시지가/공시가격 조회 방법'


이제 위에서 설명한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표준지와 개별 공시지가, 공시가격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입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죠.

조회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당연히 준비되어 있으시겠지만 조회를 하기 위한 주소지를 명확하게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아파트와 토지의 공시가를 조회하는 과정을 보겠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1. 먼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검색을 통해 들어가셔도 되고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도 됩니다.
https://www.realtyprice.kr:447/



2.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홈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조회하고 싶은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서 상단의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좌측은 아파트 등 건물의 공시가격, 우측은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 정보입니다. 아파트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아파트 조회를 한 번 진행해보겠습니다. 좌측 상단의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를 누릅니다.



3. 주소를 입력하는 화면이 뜹니다. 주소지를 알고 있으면 주소지를 바로 입력하여 검색이 가능하고, 잘 모른다면 지도에서도 아파트를 직접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한 아파트 주소지를 입력한 후 조회해보겠습니다.

 


4. 아래와 같이 입력한 정보에 대한 공시지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가장 최근 년도 것부터 과거 것까지 차례대로 뜹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다음으로 표준지 공시지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1. 아파트 조회과정과 동일하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면 상단 메뉴에서 우측부분이 공시지가에 대한 메뉴입니다. 표준지와 개별지로 나뉘는데 표준지를 조회해보겠습니다. (개별지는 명확한 주소를 입력해야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주소지로 검색을 하셔도 되고, 지도에서 직접 조회하셔도 됩니다. 이번에는 지도에서 찾아서 조회해보겠습니다. '지도 검색' 메뉴를 누릅니다.



3. 아래와 같이 도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서울특별시 중구를 선택해보겠습니다.



4. 도로명주소를 선택하시면 해당지역의 지도가 나오고 하단부에는 해당 지역 표준지의 공시지가가 나옵니다.




지금까지 토지의 공시지가와 건물의 공시가격까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자신이 살고있는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조회하려는 목적이 많으실텐데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정보 얻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종합부동산세 과세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52

종부세 과세대상

오늘은 종합부동산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줄여서 종부세라고도 표현하는 이 용어가 최근 들어 크게 주목을 받고 있죠. 급등하는 집값으로 인해 공시지가가 상승하고 그로인해 종부세의 대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약갱신청구권 예외 조항  (0) 2020.11.24
재산세 부과기준 정리  (0) 2020.11.23
취득세율 총정리  (0) 2020.11.17
종부세 과세대상  (0) 2020.11.09
분양가 상한제란  (0) 2020.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