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아파트 전용면적이란? 공급면적?

by 도비삼촌 2020. 11. 1.
반응형


오늘은 아파트 전용면적, 공급면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파트를 거래하거나 분양받거나 할 때, 전용면적, 공급면적의 개념을 잘 모른다면 해당 매물이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에 대해 헷갈릴 수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 매물을 평형으로 표시할 때는 더욱 이 개념이 중요해지죠.

그럼 전용면적이 무엇인지, 공급면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아파트 매물의 평형을 표시할 때 어떤 개념을 쓰는지 등에 대해 차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이란 아파트와 같은 공용주택에서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모두 포함한 넓이로 공용면적을 제외한 나머지 면적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보면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서 생활하는 전용 생활공간을 의미하죠. 단, 집 내부에 위치하는 발코니는 전용공간에서 제외됩니다.

이 전용면적은 각 세대에 전유되는 부분으로 등기시에도 등기부등본에 기재되는 전유면적입니다. 보통 아파트를 분양할 때 많이 보이는 면적인 59m², 84m², 102m²는 전용면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평형을 많이 표현하는 것을 고려하면 59m²가 실제 환산 평형 17평이 아닌 24평이 되는 것이죠. 그럼 이 공급면적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 공급면적 내용을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급면적이란?'


공급면적이란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이 포함된 면적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주거공용면적의 설명을 위해 공용면적의 개념을 간단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용면적은 공용으로 함께 쓰이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공용면적은 두 가지로 분류되며 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으로 분류가 되죠.

주거공용면적이란 공용현관,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 비상구 등 공동주택에서 지상층에 있는 공동면적으로 한 건물 내에 위치한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 주거공용면적에 전용면적더하면 바로 '공급면적'이 되는 것이죠.

다음으로 기타공용면적은 주차장, 경비실, 노인복지회관, 관리사무소, 단지 내부 커뮤니티시설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지하층이나 건물 밖에 위치한 부대시설의 면적을 말하죠. 이 기타공용면적까지 포함한 면적은 계약면적이라고 부릅니다. 즉,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기타공용면적'이 계약면적이 되는 것이죠.


발코니는 여기의 공용면적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전용면적이 아니라면 공용면적에는 포함될 것 같지만 의외로 또 아닙니다. 발코니가 포함되는 면적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면적?'


발코니가 포함되는 면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발코니서비스 면적이라고 불립니다. 정확히 서비스 면적의 개념은 아파트를 분양할 때 주택사업자가 제공하는 것으로 앞뒤 발코니처럼 따라 덧붙여주는 면적입니다.

이것은 용적률, 전용면적, 공용면적, 분양면적, 계약면적 어디에도 포함되지 않는 면적입니다. 그리고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발코니)을 더해서 실면적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주거공간 표시 방식'


과거에는 평형이라는 단위를 굉장히 많이 썼었습니다. 하지만 2007년부터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제곱미터(평방미터) 단위로 면적을 표기할 것을 의무화하였죠. 평형이라는 개념이 일제시대 때부터 도입된 개념으로 일제잔재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제도는 바뀌었지만 아직도 부동산이나 다양한 곳에서는 평형이라는 단위를 계속해서 쓰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단위에 훨씬 더 익숙하기 때문에 쉽게 바꾸는것이 가능하지가 않죠.


아래는 평형과 제곱미터 단위 환산 계산법의 내용으로 헷갈리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21

평수계산법

오늘은 다양한 단위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바로 '평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저 역시 처음에 평수와 m² 사이의 단위 환산에 애를 먹어 반복적으로 검색해 본

investdobi.tistory.com


어쨌든 제곱미터로 바뀌고 공식적으로 표기되는 부동산 매물들의 정보를 보시면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표기되며, 앞의 숫자와 뒤의 숫자 두 개가 의미하는 것은 각각 공급면적전용면적입니다. 참고로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앞의 숫자가 공급면적이 아니고 계약면적입니다.


이는 아파트의 분양면적공급면적, 오피스텔의 분양면적계약면적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기타 면적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좀 헷갈리실 수 있지만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꼭 숙지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양가 상한제란  (0) 2020.11.06
주택청약 1순위 청약통장 예치금 기준, 조건  (0) 2020.11.02
전월세 전환율? 계산  (0) 2020.10.26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0) 2020.10.23
임대차 3법이란?  (0) 2020.10.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