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아파트 청약하는 방법

by 도비삼촌 2020. 12. 2.
반응형


주택 청약을 요즘 많이들 하고 있지만, 아마도 아직은 청약하는게 낯설고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그 프로세스가 아주 단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청약을 하다가 잘못해서 다른 조건으로 청약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청약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인지, 선택 조건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이라는 좋은 기회를 무의미하게 날리는 것은 굉장히 안타까운 기회비용이니까요. 그럼 청약이란 제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후, 그 방법을 보겠습니다.

 

 




'주택 청약이란'


주택청약은 주택 분양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주택청약 통장에 가입해서 청약을 신청하는 모든 과정을 통틀어서 의미합니다. 편의에 따라서는 청약을 신청하는 행위만을 의미하는 뜻으로도 많이 쓰이죠.

주택청약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여러단계로 구성이 되며,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택청약통장 개설
2. 1순위 조건 및 가점 관리
(아래 내용 참고)
https://investdobi.tistory.com/87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최근에 강력해진 부동산 규제와 급등한 시세로 인해서 내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도 여전히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주택 청약이 아닐까 싶은데 주택 청약은 넣는다

investdobi.tistory.com

https://investdobi.tistory.com/93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

부동산 시장의 매수와 매도 물량이 잠기고 거래량이 떨어지면서, 청약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세보다 싸게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기회는 청약뿐이라는 의식이 점점 강해

investdobi.tistory.com


3. 원하는 곳 지원
4. 당첨 결과 확인
5. 계약금, 중도금, 잔금 순차적 납부
6. 입주


 

 


전체 과정은 6단계이지만 우리가 실제로 수차례 경험하게 될 내용은 1~4단계까지만이죠. 좋은 물건들에 보통 청약이 몰려서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하기 때문에 실제로 당첨되기란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죠. 그럼에도 당첨되었을 때 거의 로또 수준의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점이 낮은 경우라면 대형평수 추첨으로 나오는 매물들에 대해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셔서 당첨의 기회를 노려보시기 바라며, 가점이 높다면 잘 생각하셔서 차익이 큰 매물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 신청방법'


청약을 신청하는 방법을 보기 전에, 청약을 진행하는 사이트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청약을 진행할 수 있는 곳은 '청약홈'이라는 사이트로 해당 사이트는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청약 신청이 가능하며 진행하는 과정은 화면만 일부 상이할 뿐 절차가 같기 때문에 오늘은 모바일로 진행하는 과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청약을 위해서 청약홈 사이트이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앱도 제공되니 앱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청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청약홈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홈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청약을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파트'라고 쓰여진 메뉴를 먼저 눌러보면 세부항목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2. 청약신청 화면으로 넘어가고 이 화면에서 청약을 원하시는 세부항목을 선택하시고 '청약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청약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주민번호 입력 후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를 찾아서 비밀번호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단, 모바일이나 PC에 이미 범용 공인인증서가 깔려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4. 공인인증서 연결까지 마친 후, 청약신청에 들어가시면 청약신청을 할 주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오늘 청약에 떠 있는 쌍용 더 플래티넘 아파트로 진행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해당 아파트를 선택하시면 다음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5. 각종 내용에 대한 동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진행을 위해서는 동의가 필요하니 모두 체크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6. 청약진행을 위해 청약통장 가입정보 자동조회와 청약 할 아파트 평형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내용이 길게 이어져 있으니 스크롤을 내려서 평형을 선택하시고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선택하시는 평형에 따라서 주택에 따라 가점, 추첨 등 이후 선택내용이 상이하니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7. 청약 자격 확인 및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셔서 맞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이 잘못되어 당첨되는 경우는 당첨이 취소되고 1년간 청약이 금지되니 잘 확인하셔서 작성해야 합니다. 가점항목을 확인하는 내용까지 작성을 마치시면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8. 청약신청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자신이 살고있는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이 부분 내용을 다 작성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최종확인을 하게되고 청약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모바일로 아파트 청약을 진행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입력내용이 많아 복잡하지만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청약가점 관련 모르시는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3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

부동산 시장의 매수와 매도 물량이 잠기고 거래량이 떨어지면서, 청약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세보다 싸게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기회는 청약뿐이라는 의식이 점점 강해

investdobi.tistory.com


참고로 청약이 아무때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해당하는 날짜에서도 지정 시간이 있습니다. 청약가능 시간은 08:00 ~ 17:30 입니다. 청약한 내용을 취소하는 것도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시간은 청약가능 시간과 동일합니다. 필요하시면 해당 시간에 맞춰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84m2 몇평? 면적기준?  (0) 2020.12.11
조정대상지역이란? 기준, 규제  (0) 2020.12.07
청약통장 가입기간 점수  (0) 2020.11.29
계약갱신청구권 예외 조항  (0) 2020.11.24
재산세 부과기준 정리  (0) 2020.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