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84m2 몇평? 면적기준?

by 도비삼촌 2020. 12. 11.
반응형


오늘은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평형 84m²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집마다 평형은 제각각으로 건축이 되지만 아무래도 84m² 평형이 가장 많이 보이는 평형임은 부인할 수 없죠. 게다가 84m² 평형을 기준으로 가점제와 추첨제의 기준이 나누어지다 보니 해당 기준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 대중적인 평수인 84m²에 대해 몇 평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평형의 의미를 돕기 위해 아파트 면적기준이 어떻게 되는지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4m² 평형은 단순 환산시?'


84m² 평형은 분양하는 아파트들을 보면 정말 자주 보이는 평형입니다. 최근에 아파트 면적을 표기하는 경우 m²로 표기하게 되어 있어서, 이 크기가 감이 잘 안 오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동안 평이라는 단위를 즐겨 사용해왔기 때문에 평이라는 단위가 더 와닿을 듯 하죠. 우선 84m²라는 크기를 단순히 평형으로 환산하면 25.41평이 됩니다. 이 계산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제곱미터 면적에 0.3025를 곱해주면 평형으로 환산이 되죠.


하지만 실제로 환산한 25.41평이 그럼 정말 84m²의 평형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이것은 아파트 면적의 개념때문에 생기는 것인데, 이 개념을 잘 모르면 25평 아파트라고 말하고 다닐수도 있죠.

그럼 아파트 면적 개념과 함께 84m²의 내용을 좀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참고로 평수 계산법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21

평수계산법

오늘은 다양한 단위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바로 '평수'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저 역시 처음에 평수와 m² 사이의 단위 환산에 애를 먹어 반복적으로 검색해 본

investdobi.tistory.com




'84m² 전용면적? 공급면적?'


아파트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더 많게는 계약면적, 서비스면적 등의 개념도 있지만 오늘은 84m² 평형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아파트 면적의 개념의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145

아파트 전용면적이란? 공급면적?

오늘은 아파트 전용면적, 공급면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파트를 거래하거나 분양받거나 할 때, 전용면적, 공급면적의 개념을 잘 모른다면 해당 매물이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에 대해 헷

investdobi.tistory.com


일반적으로 분양할 때 우리가 말하는 84m² 평형은 전용면적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84m² 평형을 환산한 25.41평은 전용면적의 평형인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평형은 공급면적을 의미합니다. 공급면적이란 전용면적보다 더 넓은 면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용면적과는 다른 값을 갖게 되죠. 그럼 그 포함 범위를 보겠습니다.

먼저 전용면적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방이나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을 포함하는 면적을 의미하죠. 현관문을 열고 들어와서 실제 생활을 하게 되는 공간들을 의미합니다. 단, 여기서 발코니는 제외입니다.

다음으로 공급면적전용면적에 주거공용면적이 포함된 개념입니다. 주거공용면적이란 공용현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비상구 등 한 건물 내 지상에 위치한 공용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 면적까지도 공급면적에 포함이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전용면적 84m²는 주거공용면적을 포함하는 경우 공간이 110m² 정도로 증가되고, 이 숫자를 평형으로 환산 시, 대략 33~34평 정도로 환산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84m²에 산다고 할 때 누군가 집이 몇 평이냐 물으면 33평이라고 대답하는 것이죠.




'실제 84m² 사례'


아래의 실제 분양 아파트 예를 보시면 전용면적 84m²인 경우, 공급면적이 109m² 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전용면적은 25~26평, 공급면적은 33~34평이 되는 것이죠.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이외에도 다양한 면적이 쓰여져 있는데, 해당 면적 개념의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가장 많이 쓰이고 중요한 개념인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은 숙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서비스 면적은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모두에서 빠져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큰 경우에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평형 대비 증가되는 것이니 좋은 것이죠. 서비스 면적공간을 확장 하거나 하는 경우에는 집이 실제 평형보다 훨씬 커질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의 평형은 보통 공급면적 기준으로 이야기되니까요. 이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의 개념을 잘 이해하시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할 때, 헷갈리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