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청약통장 가입기간 점수

by 도비삼촌 2020. 11. 29.
반응형

 
최근 들어 부동산도 주식도 청약이 화제입니다. 특히 부동산 청약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서 로또 청약들이 하나 둘씩 나오고 있죠. 주택 청약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들 공부하고 노력을 하는데, 오늘은 청약을 시도하기 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1순위 조건. 그 중에서도 '청약통장 가입기간 점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약통장이 있다고 모두 똑같은 조건으로 청약을 진행하는게 아니고, 1순위, 2순위로 구분되어 1순위 우선 배정이 이루어집니다. 괜찮은 물건이라면 사실상 2순위는 배정의 기회가 없는 것이죠.


청약의 여러가지 1순위 조건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7

주택 청약 1순위 조건

최근에 강력해진 부동산 규제와 급등한 시세로 인해서 내집 마련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도 여전히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주택 청약이 아닐까 싶은데 주택 청약은 넣는다

investdobi.tistory.com


오늘은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모든 주택에 해당'


분양을 하는 주택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국민주택민간주택이죠. 이 두 가지 분류에 따라서 청약 1순위 조건도 차이가 있죠.

간단히 설명하면 국민주택국가에서 무주택자들에게 싼 값에 임대분양을 하기 위해 주택은행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조달한 자금으로 짓는 주택입니다. 그리고 민간주택개인이나 사법인이 100호 이상이 들 수 있게 지은 주택으로 국민주택을 제외한 모든 주택이죠.

국민주택과 민간주택 모두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1순위의 조건으로 존재합니다. 자세한 기준은 아래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순위 조건은 동일'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민간주택과 국민주택의 1순위 조건에 모두 해당이 됩니다. 두 가지 주택은 다른 종류지만 1순위의 조건에 해당하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기준은 동일하죠. 그리고 민간주택의 1순위 '청약통장 가입기간' 조건 역시 가점제와 추첨제 구분없이 동일하죠.

단, 국민주택과 민간주택의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1순위 조건이 청약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 24개월 이상
위축지역 : 1개월 이상
상기 외 지역 (수도권) : 12개월 이상 (필요한 경우 시/도지사가 24개월까지 연장 가능)
상기 외 지역 (비수도권) : 6개월 이상 (필요한 경우 시/도지사가 12개월까지 연장 가능)


※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납입횟수와는 무관하고 계좌개설 이후 보유 기간을 의미합니다.


다른 1순위 조건은 일부 차이가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점수는 민영주택만'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차이가 있다면, 국민주택은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1순위의 조건으로만 있다는 것입니다. 즉, 1순위의 기준을 만족하면 그 이상의 가입기간은 청약에 있어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국민주택은 청약통장 납입횟수와 납입금액은 많을수록 더 유리하죠.

하지만 민영주택은 다릅니다. 민영주택의 경우는 가점제와 추첨제가 존재하고, 추첨제의 경우는 1순위 조건만 만족하면 모든 조건과 상관없이 추첨으로 당첨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더 길어지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민영주택 가점제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이 길어질 수록 가점제 점수가 높아집니다. 그럼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가 어떻게 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은 가입하는 즉시 1점이 인정되며 그 이후로 1년에 1점씩 증가합니다. 첫해에만 6개월을 기준으로 1점이 추가되죠. 최대는 15년 이상으로, 15년 이상이면 17점으로 만점이 됩니다. 이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6개월 미만 : 1점
6개월 ~ 1년 미만 : 2점
1년 ~ 2년 미만 : 3점
2년 ~ 3년 미만 : 4점
3년 ~ 4년 미만 : 5점
4년 ~ 5년 미만 : 6점
5년 ~ 6년 미만 : 7점
6년 ~ 7년 미만 : 8점
7년 ~ 8년 미만 : 9점
8년 ~ 9년 미만 : 10점
9년 ~ 10년 미만 : 11점
10년 ~ 11년 미만 : 12점
11년 ~ 12년 미만 : 13점
12년 ~ 13년 미만 : 14점
13년 ~ 14년 미만 : 15점
14년 ~ 15년 미만 : 16점
15년 이상 : 17점



※ 주의하실 내용은 미성년자 때 가입한 청약통장의 기간은 최대 2년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납입횟수도 마찬가지죠. 그 이상의 기간은 보유하고 있어도 점수에 반영이 안 되기 때문에, 사실상 고등학생 때 만들면 그 이전에 만든 것과 동일한 점수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가점제와 추첨제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청약통장 가입기간 이외의 다른 점수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3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

부동산 시장의 매수와 매도 물량이 잠기고 거래량이 떨어지면서, 청약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세보다 싸게 아파트를 살 수 있는 기회는 청약뿐이라는 의식이 점점 강해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청약을 진행하기 전에 청약 점수를 잘 챙기시기 바라면서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정대상지역이란? 기준, 규제  (0) 2020.12.07
아파트 청약하는 방법  (0) 2020.12.02
계약갱신청구권 예외 조항  (0) 2020.11.24
재산세 부과기준 정리  (0) 2020.11.23
공시지가 조회 방법  (0) 2020.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