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인버스란? ETF?

by 도비삼촌 2020. 8. 18.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 판단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예측대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겠지만요. 어쨌든 이렇게 하락이 예상되면 외국인이나 기관들은 공매도를 칩니다. 이들은 공매도를 통해서 하락하는 시장에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죠. 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대주한도나 담보비율 등의 제약조건이 많아 공매도를 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현재 금지되어 있는 공매도에 대해서도 기간 연장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공매도가 아니더라도 개인들이 손쉽게 시장하락에 배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인버스 ETF'를 통한 투자인데요. 오늘은 이 인버스의 개념과 상품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공매도 관련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70

공매도란?

코로나 사태 이후, 주식시장의 급락에 공매도가 금지되었습니다. 아직까지 공매도가 금지 상태로 9월부터 이 조치가 풀리는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상태죠. 확실히 공매도가 하

investdobi.tistory.com




'인버스란?'


인버스는 영어로 Inverse입니다. 영어 뜻 그래도 반대를 의미하죠. 정반대의 방향에 투자하는 상품들을 일반적으로 인버스 상품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인버스에 투자한다고 표현하면 인버스 ETF를 많이들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인버스 투자 방법이며 손쉬운 방법이기 때문이죠.

ETF는 상장지수 펀드이며 영어로 Exchange Traded Funds 입니다. 특정한 지수에 연동되어 움직이는 인덱스 펀드의 일종으로 주식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손쉽게 거래할 수 있는 특징이 있죠.


이들 상품은 일반적인 지수 연동형 펀드와 유사하게 보이지만 거래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매수와 매도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수수료도 더 싸기에 최근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ETF를 통한 거래를 활발히 하고 있죠. 어쨌든 ETF 상품은 단순히 지수와 연동되는 상품, 2배의 변동성을 보이며 움직이는 레버리지 상품, 반대로 움직이며 수익을 가져다 주는 인버스 상품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이중에서 반대로 움직일 때 수익을 주는 인버스 ETF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버스 ETF는 반대로 배팅하는 투자기에 리버스라고도 불리며, 투자한 금액을 지수 선물 매도에 활용하여 수익을 거두기에 지수가 떨어져도 수익을 얻는 구조로 움직입니다.

우리가 곱버스라고도 부르는 x2배 짜리 인버스 상품의 경우는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지수 선물 매도를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버스 상품 대비 운용비용이 좀 더 높습니다. ETF는 상품을 운용하는 비율만큼 가격에 반영되어 움직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지수를 추종하지 않습니다.

운용비율이 큰 곱버스 상품은 더 괴리율이 클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이 괴리율 때문에 장기간의 횡보 움직임을 보이면 실제로 주가지수는 변한게 없더라도 가격은 더 낮아지는 특이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운용비율이 높은 x2, x3 등 비율의 증가에 따라 더 심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용비율이 높은 상품은 단기간 큰 변동성에 유리하죠.


그리고 ETF 세금 관련해서 주의하실 것이 인덱스와 같은 일반 지수형 ETF는 현물거래로 취급되어 별도 세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인버스는 파생상품으로 분류되어 수익금의 15.4%를 배당 소득세로 떼어갑니다. 꽤 큰 금액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대신 일반 주식 종목 거래 때 발생하는 거래세는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버스 상품 종류는?'


국내에서 거래되는 인버스 상품은 한 가지가 아니고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단순히 비례하여 추종하는 인버스와 x2배로 추종하는 곱버스로도 나뉘며, 각 자산운용사별로 자사의 브랜드 이름을 붙인 KODEX, TIGER 등으로도 나뉘어집니다. 참고로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은 ETF는 KODEX입니다. 일반적으로 ETF의 거래량이 많아야 가격의 괴리율이 적어지니 거래량이 많은 ETF를 매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ETF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각 국가의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뿐만 아니라 개별 산업군에 대한 인버스 상품도 거래되고 있습니다. 물론 원유나 원자재 등에 대한 인버스 상품들까지고 있고요. 그럼 어떤 종류의 상품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인버스 (지수 추종)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입니다. 당연히 코스피, 코스닥을 추종하는 국내 상품과 미국 증시인 S&P500, 나스닥을 추종하는 상품, 그 외에 중국, 일본 등의 증시를 추종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내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만 보겠습니다. 우선 앞에 붙는 영어는 각 자산운용사 브랜드이니, 뒤의 내용이 같아도 다른 브랜드의 같은 상품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옆에 작성된 설명은 인버스로 추종되는 지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ARIRANG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코스닥 상위 150종목
HANARO 200선물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BSTAR 200선물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BSTAR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코스닥 상위 150종목
KBSTAR KRX300선물인버스 : 코스피+코스닥 300종목
KINDEX 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DEX 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코스닥 상위 150종목
KODEX KRX300선물인버스 : 코스피+코스닥 300종목
KOSEF 200선물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SEF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코스닥 상위 150종목
TIGER 인버스 : 코스피 상위 200종목
TIGER 코스닥150선물인버스 : 코스닥 상위 150종목
TIGER KRX300선물인버스 : 코스피+코스닥 300종목



2. x2 인버스 (지수 추종)


이번에는 곱버스라고 불리는, 인버스 x2배짜리의 ETF입니다. 해당 인버스는 지수의 2배로 연동되지만 운용비로 인해 괴리율이 꽤 있습니다. 국내에서 거래되는 곱버스 상품은 일반 인버스 상품과 마찬가지로 국내, 해외 지수들을 추종하나, 여기서는 국내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외에는 x2배를 넘는 인버스 상품도 있지만, 국내에는 2배까지의 상품만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ARIRANG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BSTAR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KOSEF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TIGER 200선물인버스2X : 코스피 상위 200종목


3. 기타 인버스 (기타 추종)

마지막으로 주가 지수가 아닌, 달러나 채권 등 다른 상품을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입니다. 각각의 상품 명칭이 추종상품이니 별도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KBSTAR 국고채3년선물인버스
KBSTAR 국채선물10년인버스
KBSTAR 미국장기국채선물인버스(H)
KBSTAR 미국장기국채선물인버스2X(합성H)
KBSTAR 팔라듐선물인버스(H)
KINDEX 국채선물10년인버스
KINDEX 국채선물3년인버스
KODEX 골드선물인버스(H)
KODEX 국채선물10년인버스
KODEX 국채선물3년인버스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X2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인버스(H)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
KOSEF 미국달러선물인버스
KOSEF 미국달러선물인버스X2
TIGER 국채선물10년인버스
TIGER 국채선물3년인버스
TIGER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TIGER 원유선물인버스(H)
TIGER 일본엔선물인버스
TIGER 일본엔선물인버스X2
TIGER 중장기국채선물인버스
TIGER 중장기국채선물인버스X2


이상으로 인버스와 관련된 개념, 상품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국내에 비해 미국은 ETF 시장이 훨씬 크기 때문에 종류 역시 다양합니다. 혹시라도 국내에 없는 인버스 상품이 거래하고 싶으시다면 미국 증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내용 잘 숙지하셔서 하락장에도 돈을 버는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해외 ETF 세금  (0) 2020.08.24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0) 2020.08.20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 상장일, 기업정보  (0) 2020.08.14
MSCI 지수란? 리밸런싱?  (2) 2020.08.13
선물거래란?  (0) 2020.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