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카카오게임즈 상장, 공모, 상장일, 기업정보

by 도비삼촌 2020. 8. 14.
반응형


올해는 IPO 대어들이 많이 있어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상반기 공모주 대어였던 SK 바이오팜의 초대박 흥행은 하반기 IPO에도 큰 기대감을 갖게 만들어 줬습니다. 하반기에도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BTS소속사) 등 꽤 쟁쟁한 대어들이 준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첫 타자로 나서게 될 카카오게임즈가 이제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그럼 카카오 게임즈 종목에 대한 간단한 내용과 함께 공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계열사입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는 퍼블리싱과 자체 보유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실질적으로는 카카오라는 플랫폼을 활용한 퍼블리싱이 주력인 기업이죠.

아직까지는 이런 한계로 인해 개발과 퍼블리싱을 하는 경쟁사들에 비해 한참 낮은 영업이익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사들의 경우 30~50% 수준에 이르는 영업이익률을 보여주지만, 이렇다 할 자체제작 히트작이 없는 카카오게임즈는 영업이익률이 10%대 수준입니다.

전년도 실적은 매출 3,910억원 / 영업이익 350억원이었으며, 올해 2분기까지 발표된 실적 기준으로 상반기 실적이 매출 2,030억원 / 영업이익 2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에서는 성장성이 저조하며, 이익은 개선되고 있음을 볼 수 있죠. 자체제작 히트작의 필요성이 보이는 상황입니다.


물론 탄탄한 카카오 그룹의 지원과 자금력을 고려 시, 중장기적 성장성은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현재 자체 IP를 활용한 게임제작은 자회사인 엑스엘게임즈, 프렌즈게임즈, 카카오VX, 라이프엠엠오 등의 개발 자회사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주력사업인 퍼블리싱은 수많은 게임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등의 PC 온라인 게임, 달빛조각사, 가디언테일즈 등의 모바일 게임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퍼블리싱 예정 게임들도 다수 확보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분을 보면 카카오가 무려 3,373만주 주식을 보유하며 지분율 58.9%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입니다. 그 외에도 텐센트에서 5.63%, 넷마블이 5.63%, 남궁훈 4.22%, 케이큐브 홀딩스 1.30%의 지분율을 보여줍니다.

이번 상장으로 카카오의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상황이죠.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와 다양한 자회사들의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하니, 기업공개로 큰 재미를 볼 듯 합니다.

다음으로는 회사 자체의 밸류나 실적보다도 카카오라는 타이틀과 역대급의 유동성에 힘입어 대박 흥행이 예상되는 카카오게임즈의 상장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공모/청약 정보'


카카오게임즈의 상장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공모와 상장일입니다. 공모는 9월 1~2일 양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상장이 일주일정도 이후에 되는 것을 고려하면 9월 11일 상장이 예상됩니다.

다음으로 공모가입니다. 현재 장외시장에서 6~7만원 수준까지 상승한 카카오게임즈의 주가 대비 더 낮은 수준으로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에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수는 1,600만주로 희망가는 20,000 ~ 24,000원입니다. 이 희망가는 국내 엔씨소프트, 넷마블, 해외 텐센트, 넷이즈 등의 PER을 고려하여 산정했다고 합니다.


전체 공모금액은 주식수와 희망가를 고려시 3,200억 ~ 3,840억원을 예상하며, 이 경우 밴드 최상단으로 결정되면 시가총액 1조 7,569억원이 될 전망입니다.

최종적인 공모가는 8월 26 ~ 27일 기관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거친 뒤 결정됩니다. 다만 현재 검토되는 공모가에 비해 장외주식 가격이 3배 수준에 달하는 만큼 상장 이후 꽤 큰 상승이 예상됩니다. 엄청난 유동성으로 주식시장에 돈이 몰리고 있는만큼 청약 경쟁률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번 카카오게임즈의 상장의 대표주관사로는 삼성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선정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IPO 대어였던 SK바이오팜의 경우 청약에서 거의 300대1의 경쟁률을 보였기에 금번에도 그 이상의 수준이 예상되며 기업 자체의 펀더멘탈을 떠나서 공모주 광풍의 수혜를 입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공모를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청약을 진행하실 분들은 해당 내용 참조하셔서 카카오게임즈 청약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

 

공모주? 청약 방법?

오늘 핫했던 SK 바이오팜의 공모가 있었죠. 31조나 되는 금액이 몰리며 공모시장의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경쟁률은 323대1이었습니다. 이런 공모를 통해서도 좋은 종목을 배정받는다면 상장과 동�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0) 2020.08.20
인버스란? ETF?  (0) 2020.08.18
MSCI 지수란? 리밸런싱?  (2) 2020.08.13
선물거래란?  (0) 2020.08.12
언택트 관련주 TOP5  (0) 2020.08.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