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화이자 백신 관련주 TOP10

by 도비삼촌 2020. 12. 3.
반응형


코로나가 맹렬한 기세를 보이는 상황에도 백신 개발은 굉장히 수월하게 진행되는 듯 보입니다. 어제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화이자 백신 긴급 승인이 떨어졌고 빠르면 올 연말부터 백신을 맞는 이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미 3상 초기 중간결과도 긍정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을 고려하여 여러 국가에서 백신을 투입할 듯 보이죠. 현재 글로벌 제약회사들 중 가장 앞서 나가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가 경쟁적으로 임상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오늘은 셋 중에서 화이자에 대한 종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국내에 화이자 백신과 관련된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어떻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지 총 10가지 종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풍제약


신풍제약은 의약품 제조회사로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합니다.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동력의 확보를 위해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고자 단기적으로는 개량신약과 퍼스트제너릭의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은 화이자의 고지혈증 치료제와 소염진통제 등을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2. 제일약품


제일약품은 제일파마홀딩스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의약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넥실렌, 란스톤 캡슐, 리피토 정, 진통소염제인 쎄레브렉스 캡슐, 당뇨 상품인 네시나 등을 제조하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성이 매우 큰 뇌졸중 치료제와 인간 배아줄기 세포를 이용한 파킨슨 치료제, 망막질환 치료제 등 혁신적인 신약에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일약품은 현재 대표이사가 화이자에서 부사장을 지낸 인물로, 화이자의 고지혈증 치료제 등을 판매중이어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3. KPX생명과학


KPX 생명과학은 글로벌 제약시장을 대상으로 원료 의약 및 의약품 중간체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신규의약품의 중간체, 원료의약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제품은 작물보호제 원료로 전량 미국에 수출되고 있는 AMZ, 전량 일본에 수출되고 있는 CCIM, IKF-309, 의약품의 중간체인 DSIC 등이 있습니다.

KPX생명과학은 화이자에 항생제 중간체를 독점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4. 우리바이오


우리바이오는 신수종 사업으로 헬스케어 사업을 지정하고 첨단광원 기술에 식물재배 기술을 융합한 천연물 식물공장을 구축하였습니다. 산학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며, 2000평 규모의 GMP 인증 건강기능식품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질 캡슐 등 첨단제조 시설을 기반으로 B2B 시장에 진입하였고 최근에는 헬스케어 사업을 다각화하며 B2C 사업부를 신설하였습니다.

우리바이오는 현재 대표이사인 이승래 대표가 한국 화이자 제약 마케팅 임원 출신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5. 유한양행


유한양행은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유한양행이 취급하는 약물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B형 간염 치료제인 비리어드 외에도 트라젠타, 아토르바, 프리베나, 삐콤씨 액티브 등이 있습니다.

생활건강 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유한락스, 칫솔, 치약, 살충제, 표백제 등이 있으며 해외사업부문은 유한화학에서 생산한 원료의약품을 국내외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은 앱클론과 함께 코로나 항체 치료제를 개발 중으로, 한국 화이자와 금연치료 보조제인 챔픽스에 대해 공동 판매 계약을 맺은바 있어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바이넥스


바이넥스는 과거 사명 순천당제약이었으나, 2000년에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케미컬 의약품의 제조와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바이오 의약품의 위탁 생산 및 개발 사업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 생산의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CDMO로 국내 대부분의 제약사와 바이오기업이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넥스는 국내에 미생물 배양방식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화이자가 개발 중인 mRNA 방식의 백신을 수주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관련주로 묶입니다.



7. 부광약품


부광약품은 의약품과 의약외품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 사업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 레가론, 치옥타시드, 덱시드, 훼로바,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등이 있습니다.

화학/에너지 전문기업인 OCI와 제약, 바이오 산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위해 제약/바이오 부문 합작투자사업을 설립하여 매년 100억원 이상 공동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광약품에서 개발 중인 파킨슨병 후보 물질에 화이자에서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8. 동화약품


동화약품은 대한민국 최초의 제약회사로 일반의약품, 처방의약품, 식품, 의약외품 등을 제조하고 판매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인 까스활명수를 중심으로 소화제 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 판콜, 잇치 등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제품들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항감염제, 항암제, 호흡기계 등 합성신약과 천연물신약을 개발중이며, 최근에는 헬스케어, 의료기기 관련 투자를 확대 중입니다.

동화약품은 한국화이자 제약과 중추신경계 약물을 공동으로 판매하고 있어,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9. 바른손


바른손은 영화, 뷰티, 외식 및 기타 사업들을 영위 중인 기업입니다. 영화부문은 영화제작과 투자, 뷰티는 화장품 유통업과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는 음식료품 제조판매, 홈인테리어 도소매, 시설경비업 등을 포함합니다.

최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은 기생충에도 투자를 했습니다.

바른손은 화이자와 백신을 공동으로 개발 중인 바이오엔텍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10.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 대량 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인 140,000L 동물세포배양 단백질 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 공장 신설을 계획중입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미국에서 승인 후 판매 중입니다.

셀트리온이 판매하고 있는 램시마는 화이자가 보유하고 있는 약품의 판매권을 승계한 것으로 화이자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코로나 백신을 개발 중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화이자와 관련된 10종목을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종목들은 시장에서 많이 언급되는 종목들로 이외에도 관련주는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종목 추천이나 매수 권유 글이 아니며 단순히 정리한 내용이니, 해당 종목 투자 시에는 신중히 고민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