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배당금 정리

by 도비삼촌 2021. 6. 13.
반응형


오늘은 한국가스공사 주식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국가스공사 역시 한국전력과 함께 한동안 하락의 흐름을 보이다 최근에 바닥을 다지고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랜기간 하락을 보여줬고, 워낙에 바닥권에 있는만큼 앞으로의 주가흐름이 기대되는 상황이죠. 그럼 한국가스공사의 사업과 실적, 주가 흐름 및 전망, 배당금까지 차례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슴니다.



 

 

'한국가스공사 사업 개요'


한국가스공사는 가스를 국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업들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한국가스공사의 전반적인 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의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배관망과 탱크로리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죠. 2020년 2월에는 대한해운과 해외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해외 LNG벙커링사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신사업 영역으로 수소 발전 관련 사업영역에서 '수소 유통 전담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신사업에서의 발전 가능성은 아직 주가에 제대로 반영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죠.



'한국가스공사 실적'


다음으로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국내 가스사업과 해외자원 개발사업에서의 실적이 통상 금리와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한동안 안 좋은 실적 흐름을 보여줬죠.


이런 흐름은 최근 실적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2018년의 실적을 보면 매출액 2.6조원에 영업이익은 1.3조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에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매출액은 2.5조원에 영업이익 1.3조원 수준을 유지했죠.

그러다 2020년에 코로나가 터지면서 유가가 크게 하락합니다. 유가와 금리의 하락으로 인해 한국가스공사는 크게 실적이 악화되었고 매출액은 2.1조원, 영업이익은 9천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게다가 당기순이익은 -1,607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죠.


올해인 2021년에는 코로나에서 세계 경기가 회복되고 원자재값도 오르면서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이 반등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예상 매출액은 2.3조원에 예상영업이익은 1.1조원입니다. 추세전환의 한해가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죠.



 

 

'한국가스공사 주가 및 전망'


다음으로 한국가스공사의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최근 종가를 기준으로 38,100원이며 이 주가를 기준으로 PER, PBR, ROE를 산출해보겠습니다. (2020년 실적 기준)

- PER : -16.58
- PBR : 0.35
- ROE : -2.24

2020년의 실적은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PER이 마이너스입니다. 기업 가치를 평가하기에는 일시적으로 발생한 적자이기에 다소 어렵죠. 특히나 공기업들은 정책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펀더멘탈보다는 주가의 흐름을 통해서 주가를 판단하는 편이 좀 더 나아보입니다.


미래의 가치인 2021년 예상 PER을 통해 보면 예상 PER이 8.49 수준으로 코스피 평균 PER에 비해서는 낮은편이며, 가치 상으로 무리한 수준은 아닌듯 보입니다.

아래는 PER, PBR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9

 

PER과 PBR - 주식

주식투자의 아주 기본이 되는 개념 두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PER과 PBR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PER의 개념과 활용은?" PER은 주가수익비율로 영어로는 Price E

investdobi.tistory.com



그럼 주가의 흐름을 통해 전망을 보기 위해,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일봉차트를 보면 장기간의 횡보기간을 거친 후 5월부터 변동성을 보이다가 6월부터는 위로 방향을 잡고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거래량이 크게 상승한 날들이 몇차례 보이며 특히 가장 최근에는 높은 거래량을 동반한 주가의 상승을 보여줬기 때문에 한동안은 지속적으로 상승의 추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아 보이죠. (5일선에서 지지를 받는다면 상승폭은 더 크겠죠.)


다음으로 주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주봉차트로 좀 더 장기간의 주가를 보면 한국가스공사는 코로나로 바닥을 치고 다른 종목들에 비해 낮은 상승률로 서서히 반등을 한 모습입니다. 최근의 큰 상승을 감안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의 현재 주가는 코로나 이전 수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하방보다는 상방으로의 가능성이 더 높죠. 특히나 유가상승 등으로 인한 실적개선과 수소 신사업 시너지가 더해지면 주가의 재평가가 가능할 듯 합니다.



 

 

'한국가스공사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일'


마지막으로 한국가스공사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연말에 1회 배당을 실시하는 연말배당주입니다. 적자가 아닌 이상은 어느정도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기업이죠.

최근 3년간의 배당금을 살펴보면 2018년은 배당금 1,360원을 지급했고, 2019년은 배당금 380원, 2020년은 적자였기에 배당금을 미지급했습니다.


올해는 흑자전환이 예상되기 때문에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현재의 주가대비로는 대략 3.1% 수준의 시가배당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올해 예상되는 배당 관련 일정 및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연말 배당금

배당기준일 : 2021년 12월 30일
배당지급일 : 2022년 4월 8일 (예상)
배당금 : 1,184원 (예상)


아래는 배당세와 기준일 등 배당에 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지금까지 한국가스공사의 사업과 실적, 주가 및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실적 반등과 함께 신사업에서의 역할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으로 제대로 주가의 재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국내에서 수소 관련 사업을 수행 중인 수소 관련주에 대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17

 

수소 관련주 TOP10

어제 SK에서 중국 지리차와 수소 사업 관련 합작사를 설립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국내외 대기업들까지도 관심을 갖고 미래에너지로 바라보고 있는 수소에너지. 이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수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 관련주 대장주 TOP7  (0) 2021.06.15
ARK ETF 종류 총정리  (0) 2021.06.14
유승민 관련주 TOP10  (0) 2021.06.12
한국전력 주가 및 실적, 배당금 정리  (0) 2021.06.10
자동차 부품 관련주 TOP10  (0) 2021.06.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