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배당락이란? 기준일

by 도비삼촌 2020. 12. 25.
반응형


이제 연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역대급으로 상승했고, 주식으로는 많은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시세차익을 노리고 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많으시지만, 또 다른 수익인 배당을 노리고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도 계시죠.

물론 둘 다 기대하는 경우도 있고요. 오늘은 연말이면 기대할 수 있는 배당. 그 중에서도 특히 배당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테고 실제로 주가에도 영향이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대응도 잘 할 수 있죠.

그럼 배당과 배당락의 간단한 개념과 함께 배당락의 정도, 기준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과 배당락'


배당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현금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며 간혹 주식이나 어음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주당 배당금 xx원 이런식으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보유 주식 수만큼 비례해서 지급이 되죠.

일반적으로 이익에 따라서 배당금이 결정되기 때문에 실적이 좋은 기업일수록 높은 배당을 기대할 수 있죠. 특히 안정적인 사업을 기반으로 꾸준히 높은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은 고배당주로 투자자들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배당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들은 정기적으로 배당을 정해진 기준일 주식보유자에게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중에 해당하는 일자에만 주식을 보유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죠.

고배당주들 같은 경우 4~5% 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을 지급해주는 기준일에만 보유하고 매도해도 4~5%의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배당락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배당주의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배당기준일 전에 매수하고 배당기준일 이후에 매도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때 발생하는 주가의 하락을 배당락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으로 매수와 매도를 하기 때문에 이런 행위가 배당락을 만들어낸 것이죠.




'배당락 정도'


그럼 배당락은 어느 정도나 발생할까요? 사실 일반화 할 수 있는 정답은 없습니다. 수많은 종목들이 배당을 실시하고 그 정도는 기업마다 상이하며 시장의 상황도 다르기 때문이죠.

단순히 생각하면 배당락은 배당금의 금액만큼 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락하지 않습니다. 물론 개별종목의 상황이나 이슈들에 따라서는 더 빠질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배당금보다는 덜 떨어지죠. 그리고 이 배당락을 노려서 매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락 기준일'


배당 기준일에 대해서는 위에서도 간단히 설명했지만, 해당 일자에 주식을 보유할 경우 배당금을 지급해주는 날짜입니다. 정말 그 날 딱 하루만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도 배당금이 지급되죠. 이 배당기준일은 기업마다 배당을 주는 시기가 상이하고 횟수가 상이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반기 배당이나 분기 배당을 실시하는 종목들은 다른 종목들과 다르게 1년에 배당 횟수가 더 많죠. 그 경우에는 배당 기준일 역시 배당 횟수만큼 존재합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종목들이 연간 1회 배당을 많이 하니 연간 배당을 기준으로 보면, 연간 배당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연말을 배당 기준일로 잡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내용은 배당기준일에 매수를 한다고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배당기준일에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하며, 실제로 주식을 매수하고 2일이 경과해야 해당 기업의 주주로 등록이 되기 때문이죠. 즉, 배당 기준일보다 2영업일 전에 매수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배당 기준일이 30일이라면 28일에 해당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연말배당 종목이 12월 31일(연말 주식장 휴장일)은 휴장으로 제외하고 12월 30일이 배당기준일이 됩니다. 물론 30일이 주말이라 휴장이라면 좀 더 당겨집니다. 그리고 30일이 기준일이라면 28일까지는 해당 종목을 매수해야 연말 배당을 받을 수 있죠. 28일 장후 거래에서 매수해도 되니 28일 언제든 가능합니다.

그럼 배당락 기준일은 언제가 될까요? 바로 매수일 다음날이죠. 실제로 주주명부 변경이 2영업일 이후이니, 배당락 역시 29일이 됩니다. 29일에 매도해도 30일에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명단에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29일에 배당을 노렸던 매수자들이 매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배당이 지급되는 날짜도 궁금하실겁니다. 배당을 주는 날짜는 개별종목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각 종목별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배당에 대한 정보가 우편물로 오니 여기서 확인하시거나, DART에 접속하셔서 기업 배당공시를 보셔도 됩니다.




아래는 배당에 붙는 세금인 배당소득세의 내용과 국내배당주 추천글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51

주식 배당금, 배당 세금, 지급일, 배당락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개념과 기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에게

investdobi.tistory.com


https://investdobi.tistory.com/20

배당주 투자 개념 및 국내 배당주 추천

오늘은 저금리 시대에 확실한 투자인 배당주 투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것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입니다. 종목에 따라서는 반토막, 1/4토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