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ARK ETF 종류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6. 14.
반응형


오늘은 주식이 아닌 ETF에 관련된 포스팅을 쓰려고 합니다. 다양한 ETF 상품 중에서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 그 중에서도 최근들어 많이 이슈가 되고 언급이 많았던 ARK 자산운용사에서 나온 액티브 ETF입니다.


ARK 자산운용사에서 나온 ETF 상품들은 성장주들의 강세장에서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기록해서 화제가 되었으며, 엄청난 자금의 유입이 이루어졌죠. 그럼 오늘은 ARK사에 대한 내용과 ETF 상품의 종류 및 구성 등을 확인해보겠습니다.



 

 

'ETF란?'


먼저 ARK ETF를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ETF 상품의 개념을 보겠습니다. ETF는 영어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인덱스 펀드를 증시에 상장시켜서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처음에 많이 상장되었던 ETF는 대부분 국내외 지수나 원자재, 특정 업종 등의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ETF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운용사의 적극적인 투자 전략과 의사가 반영된 액티브 ETF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ARK ETF 역시 액티브 ETF의 한 종류로 앞에 붙는 ARK가 자산운용사의 명칭입니다. 대부분의 ETF 상품은 자산운용사의 명칭이 상품의 이름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자산운용사의 상품에 투자하기가 용이하죠.

아래는 ETF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담은 글로 개념의 이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76

 

ETF란?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 중에 개별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ETF 상품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다양

investdobi.tistory.com



'ARK란?'


오늘 알아볼 상품인 ARK 자산운용사에서 나온 ETF에 대해 보기 전에 ARK 자산운용사를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ARK 자산운용사의 정식 명칭은 ARK Invest(아크 인베스트)로 2014년에 설립된 자산운용사입니다.

미국의 펀드운용사로 해당 기업의 CEO 겸 CIO를 맡고 있는 인물은 캐시우드입니다. 캐시우드는 ARK ETF가 뜨면서 함께 유명해져 국내에서는 영어를 한국어로 바꿔 '돈나무 언니'라고도 불리우며 추종하는 사람들까지도 생겨났죠.


그정도로 ARK사의 ETF들이 높은 수익률을 보여줬고, 성장성이 높은 기술주들에 과감한 투자를 하면서 2020~2021년에 핫한 투자사로 떠올랐습니다.

수익률이 높아진만큼 인기도 늘어 2021년 1월에는 글로벌 ETF 전체에서 두번째로 높은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무려 금액으로 82.7억달러에 달하는 자금이 투자되었죠. (참고로 1위였던 뱅가드의 ETF에는 243억 달러의 자금이 유입되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몇달 동안 성장주들의 약세가 이어졌고, ARK ETF 상품들이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악화되었고, 투자자금 역시 많이 유출되었습니다.



 

 

'ARK사 ETF 종류'


그럼 이제 ARK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ARK ETF는 총 8종으로 2020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볼 때, 이들 중에서 5종이 미국 상장 ETF 수익률 1위에서 5위를 휩쓸었습니다. 꽤나 충격적인 수치로 왜 시장에서 그렇게 ARK Invest에 열광하는지 알 수 있죠.


간단하게 먼저 8종을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앞에는 종목코드고 뒤에는 상장 ETF 종목 명칭입니다.

1. ARKG : ARK Genomic Revolution ETF
2. ARKW :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3. ARKK : ARK Innovation ETF
4. ARKF : ARK Fintech Innovation ETF
5. ARKQ : ARK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6. ARKX : ARK Space Exploration &Innovation ETF
7. IZRL : ARK Israel Innovative Technology
8. PRNT : The 3D Printing ETF

※ 여기서 상위 6개는 액티브 ETF이고, 아래 2개는 패시브 ETF입니다. (패시브ETF는 인덱스ETF의 다른 표현으로 추종하는 지수 그대로 비중을 구성하기 때문에 수익 역시 추종 지수와 유사합니다.)


이제 각각의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RKG
(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G는 게놈 혁명 ETF로 바이오테크 기업 위주의 투자를 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일반적인 시장 상황에서 자산의 최소 80%를 미국 및 해외 증시의 게놈 혁명 테마와 관련된 멀티 섹터(헬스케어, IT, 소재, 에너지 및 소비재)에 투자합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2. ARKW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W는 인터넷 기술에 기반한 혁신적인 기업들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AI, 디지털미디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모바일결제, 자율기술 등에 투자를 합니다. 일반적인 시장상황 속에서 자산의 80% 이상을 차세대 인터넷 펀드 투자 테마와 관련된 미국 및 해외 증시에 투자를 합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3. ARKK
(ARK Innovation ETF)


ARKK는 ARK ETF를 대표하는 상품으로 전 분야의 혁신기업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들에만 집중적인 투자를 하는 액티브 ETF입니다. 자산의 65% 이상을 펀드의 주요 테마인 파괴적 혁신과 관련된 미국 및 해외 증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4. ARKF
(ARK Fintech Innovation ETF)


ARKF는 금융시장을 이끌어가는 핀테크 혁신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모바일 결제, 전자지갑, P2P 대출, 블록체인 기술, 전자상거래 분야 등에 투자합니다. 자산의 80% 이상을 핀테크 혁명과 관련한 미국 및 해외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5. ARKQ
(ARK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ARKQ는 자율주행 기술 및 로봇공학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자율주행, 로봇공학, 3D 프린팅, 우주탐사 등에 투자합니다. 자산의 80% 이상을 자율주행기술 및 로봇공학 등과 관련한 미국 및 해외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6. ARKX
(ARK Space Exploration &Innovation ETF)


ARKX는 우주항공 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지구 밖에서 발생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를 선도하고, 이를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입니다. 자산의 80% 이상을 우주탐사와 혁신이라는 테마에 속한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7. IZRL
(ARK Israel Innovative Technology)


IZRL은 패시브 ETF로 이스라엘의 혁신기술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8. PRNT
(The 3D Printing)


PRNT는 패시브 ETF로 3D프린팅 산업과 관련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3D 프린팅 지수의 실적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 포트폴리오 구성 (TOP10)


- S&P500 지수 대비 수익률


 



지금까지 ARK ETF의 종류를 포함해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의 큰 상승 등에 힘입어 좋은 실적을 보여줬던 ARK ETF. 최근에는 부정적인 기사나 정보들도 나오고 있는데 앞으로는 어떤 실적을 보여줄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ETF에 투자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297

 

ETF 투자하는 방법

시장에 유동성이 넘쳐나면서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ETF에도 투자금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돈이 몰리다보니 계속해서 다양한 상품도 생겨나고 있죠. 확실히 ETF는 개별주식과는 또 다른

investdobi.tistory.com



아래는 해외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한 내용으로 투자 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investdobi.tistory.com/88

 

국내/해외 ETF 세금

오늘은 ETF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국내에서 ETF는 규모가 크지 않은 투자상품이었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 상장된 ETF에서도 꽤 많은 거래량을 보여주며 점

investdobi.tistory.com



반응형

댓글